개인적으로 작년 첫번째 CinDi에서 만난 최고의 작품이었던 <마지막 벌목꾼>.
그리고 그 때를 기억하자면, 경쟁작 20편중에 15편을 보고.. 나름 수위권을 꼽았는데.
폐막식날, 수상결과를 발표하는 와중에 어찌나 속으로 응원을 했던지..
내가 다 긴장을 했었더랬다.
그리고 내가 꼽았던 최고의 작품인 <마지막 벌목꾼>이 최고의 상 2관왕을 수상했을 때.
그 감격을 주체하지 못하고, 달려가서 감독의 사인을 받았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받은 감독 사인이었다.
(참고로, 공동 수상작인 우밍진 감독의 <코끼리와 바다>는 보지못했다. ㅡㅡ;)

아무튼, 그가 새로운 작품을 들고 나타났다.
제목은 <살아남은 자의 송가>. 영어제목은 <Survival Song>이고, 영화의 주인공인 샤오리의 노래를 칭하는 것이리라.
거두절미하고 간단 소감을 말하자면, 영화는 기대에 못미쳤다.
첫번째 작품과 두번째 작품의 차이는 무엇이었을까?
외형적으로 카메라의 거리가 달라졌다.
그리고 감독의 목소리가 개입해들어왔다.
그러면서 영화는 굉장히 다른 지점의 시선을 가졌다.
일단, 어떻게 이렇게 달라질 수 있을까?
<마지막 벌목꾼>이 정말로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하면서, 벌목꾼들의 팍팍한 삶과 시대적 희생(?)의 모습을 잘 그려내고 있었는데 반해, <살아남은 자의 송가>는 감독의 목소리가 너무 많이 느껴졌고, 감독은 이제 관객으로 하여금 '이 영화를 이렇게 보아달라'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그것이 뭔가 작위적이고, 게다가 그의 시선조차 너무 순진하고, 때로는 폭력적이기도 하다.
주인인 한씨 부부, 그리고 주인공 샤오리, 그들을 둘러싼 주변부의 벌목꾼들과 공안정국, 그리고 가장 바깥에 놓여있는 헤이룽강 주변의 척박한 기후.
더불어서 그대로 그것을 은유하려 애쓰는 개 2마리, 고양이, 새 등의 모습들.
이상하게도 촬영 역시 전작보다 훨씬 떨어져보인다.
(몇몇 장면이 오토 모드로 촬영되어서 포커스가 나갔는데, 그러한 작은 결함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억지로 인물에게 다가가려 하고, 또는 떨어지려고 하는 장면들이 눈에 들어오면서 그 작위적임을 못 견디게 한다.
물론 여전히 몇몇 장면을 빛을 발한다.
한씨부부가 떠난 후, 홀로 남겨진 샤오리를 잡는 장면들은 여전히 탁월하다.
그의 고독함과 망연자실함이 바람과 눈의 배경속에서 진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위광이감독의 억지성 영화적 행위와 편집들은 불편함을 가져다준다.

무엇이 그를 바꾼 것일까?
아니.. 내가 바뀐 것일까?
기대한 감독이고, 기대한 작품인데...
뭐 이렇게 쓰고 나서 다시 위광이 감독이 올해도 상을 받는다면.. 뭐 내가 퇴보한 것일지도..
하지만, 솔직한 감정이 그렇다.
'모르겠다' 이다... '뭔가 이상하다' 이다...

ps.
GV에서 어떤 남성분께서 질문했다. 창바이산(백두산)을 훼손한다는 표현을 썼고, 그것을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단어를 썼고, 그것에 대해 분개아닌 분개를 표현했다.
짜증이다.
아무리 세상이 미쳐돌아가지만, 영화가 흘러가는 방식에 맞는 질문을 좀 했으면 좋겠다.
물론 개인적으로 민족주의자들의 광신도 싫다.
논점을 좀 정확하게 얘기하잔 말이다.